cailia

  이글루스 | 로그인

【처음오신분】 블로그 이용안내를 먼저 읽어주세요. >> 블로그 이용 안내 [Last Update : 08/08/24]
【공사중】 당분간 수정중입니다.

테마밸리 마이밸리 도서밸리 뉴스비평밸리 게임밸리 만화밸리 애니메이션밸리 얼리어답터밸리 지름밸리 창작밸리 토이밸리 IT밸리
카테고리-전체 All(-_-) FNT iPhone/iPod GOODS 음악게임 팔콤 세일러문 번역물 마비노기 KORSUB UCC Selene ESCAPE 미분류
FNT-529 제로IRC의 몰락.
불법IRC의 대명사중 하나인 제로IRC가 최근 업데이트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비슷한시기 EZ2DJ가 코나미로부터 원고일부승소 판결을 받았는데
어떤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갈때까지 가보자하고 개기던 개발자마인드는
비슷한듯 하더군요.


어뮤즈와 펜타비전은 합쳐서 117억(왠지 펜타비전은 쏙빠지고 어뮤즈혼자 독박쓰는 듯한
분위기로 흘러가는데 판결문을 봐선 어뮤즈월드와 펜타비젼에게 선고된 금액을 합쳐야
117억이더군요)이라는 판결이 나왔으니 제로irc를 계산해봤습니다.


불법소프트웨어의 벌금(위자료)청구 계산법은 다운로드횟수 * 소프트웨어가격 으로 기억합니다.


한국 최대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zeroirc의 다운로드수를 검색해본결과 최상위에 등록된
제로irc가 다운수 약 19만을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이곳저곳에서 뿌려진것을 감안하여 최소 20만이라고 잡아도 무리는 없을것 입니다.

mirc의 판매가는 미화 20달러입니다. 살때기준으로 20달러 계산하면 약 18713원이 나옵니다.
물론 해외구매이니 수수료등이 붙는걸감안하면 19000나올수도 있겠지만 일단 18713원으로 계산하겠습니다.


20만 * 18713하면 37억 4260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위 결과값은 단순계산으로 나온것인만큼 더 나올수도 해석에따라 충분히 덜나올수도 있지만,
최소 억단위의 저작권침해를 일으켰습니다. 그것도 양지에서 말이죠.


석고대죄해도 모자랄판에 개발자(정확히는 스크립터겠지요?)는 이길을 포기하기엔 아쉽다느니
과거에 왜 나만 걸고 넘어지냐, 안티가 늘어난다 식의 말만 지껄이고 있고(과거라는 단서를붙였지만
개념이있다면 이런말 싹 뺴고 닥치고 죄송하다고 해야겠지요)

그리고 제로irc의 최악인점은 이런 불법성이 이전부터 지적되었음에도 그것을 꿋꿋히 무시해왔다는
점일것 입니다.


남의 아이디어, 엔진을 배끼고 훔쳐서 마치 자신의 창작물인양 내놓고 뻔뻔할수 있다는점
(그렇다고 irc클라이언트를 꼭 돈주고 사야 하는것도 아니거니와, mirc가 20달러 안내면 절대
못쓰는 프로그램도 아니고), 자신이 쓰던 프로그램, 게임에 문제가 생겼다고 (물론 아쉬운마음도 있겠지만)
"저작권 t(-_-t)" 이러는 태도 밖에 보이지 않는 네티즌들.
(특히 이번 ez2dj때는 코나미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 매국노, 일빠 식으로 대응해주는 아름다운 모습도
연출되었습니다).


인식이 이따위 입니다.

제로irc쓰는 사람들 이게 불법 프로그램이라는걸 얼마나 알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아마 태반을 모르시지 않을까

제로란 사람이 진정으로 잘못을 생각하고 있다면 각 포털에 등록된 제로irc삭제를 요청하고 사과문 올리고
버로우 타야 할 것 입니다.
by Cailia | 2007/07/09 03:51 | FNT | 트랙백(2) | 핑백(1) | 덧글(55)
트랙백 주소 : http://loliweb.egloos.com/tb/327398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엘레노아의 작업로그 at 2007/08/24 11:28

제목 : ZeroIRC, 추억속으로.
IRC(Internet Relay Chatting) Client 프로그램인 mIRC의 스크립트 중 하나인 ZeroIRC가 추억속으로 사라졌다. 솔직히 약 2년 전부터 ZeroIRC를 써 오고 있었고, 여기에 대한 문제점이라는 것은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바, 어느정도의 불법성은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슈가 제기되었고 프로젝트를 닫을 정도로 문제가 불거지고 있었다고는 생각해 보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미 ZeroIRC는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알게 ......more

Tracked from NiDEV's Tist.. at 2007/09/20 19:45

제목 : Zero meets Zero.
ZeroIRC.net 블로그 로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버가 있고, 그 서비스를 받기위한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Internet Relay Chatting (이하 IRC)를 즐기기 위해 우리는 많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mIRC계열인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이 상당히 유연하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 mIRC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인정하면서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사실이 있습니다. mIRC 계열 ......more

Linked at 결합법체~빰빰빠바~결합법체~빰.. at 2007/12/30 06:56

... 이하는, 블로그 방문수 올리는데 공헌을 해준 포스팅을 꼽아봤습니다.FNT-451 이스 오리진 한글판 플레이 후기FNT-481 쿼드코어가 CPU 점유율이 낮은 이유FNT-529 제로IRC의 몰락.FNT-591b 닷지볼 매니저 2007 밑에서 미처 못쓴것운하돌파 한나라간(작성순서가 빠른순) ... more

Commented by 고무루피 at 2007/07/09 03:55
Ez2Dj건에선 또 저런 아름다운 모습도 연출됬었군요.
Commented by 레옹군 at 2007/07/09 15:25
znt_b 개발진 놀고있을때 몇분들이 갑자기 들어와서 저작권 이야기 논쟁을 하시더군요
물론 zeroirc 가 잘못은했다만. 마구잡이로 들어와 무조건 안된다안된다 라고하셨고, 해결방법조차 이야기할수없었고
덕분에 팀안에서 말싸움하다가 끝난겁니다. 내부사정은 몰라도 그래도 znt 잘못 잘못잘못 만 쓰신건 너무하다생각하네요
Commented by platanus at 2007/07/09 16:22
삐딱하게 꼬집는 글..?
.. 제로IRC가 불법판을 사용 안한지가 좀 된걸로 기억하는데.. 아닌가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09 18:53
platanus님// 가장 최근에 배포된 zeroirc를 실행해본결과 mirc에서 비등록판과 등록판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인 최초 실행시 강제로 봐야 하는 등록 안내문인데,
zeroirc는 이부분을 죽여버렸습니다. 또한 mirc사용자 약관에 따르면 임의로 프로그램을 수정 배포를 금하고 있으며 다른 mirc.com이 아닌 형태로 배포하고자
할 경우에는 mirc측에 연락을 할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레옹군님// 비매너 유저에 대한 문제는 이번 포스팅과는 크게 접점이 없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zeroirc의 적법성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다짜고짜 채널에 들어와서 냅다 난동부리고 말은 듣지도 않고 사라진다면 그건 채널 테러에 해당하는 사안이겠지만 그렇다고해서
제로irc측이 어떠한 해결책을 생각했을지조차 회의적입니다.


가장 최근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 실행해서 확인해본결과 파일명이 mirc이고 프로그램정보 및 등록하기에서 mirc라고 뜨는것 이외에 일반적인
유저가 이 프로그램은 mirc기반이다 라는 정보를 얻는다는건 사실상 거의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저는 적법성 합법성보다 이런 도덕적으로 불성실한 개발자의 마인드를 꼬집고 있는 것 입니다.
Commented by 레옹군 at 2007/07/09 20:17
해결책도있었습니다.
가온님이 충격으로 먹으신건 인터넷에올라온 어느 블로그 포스트였습니다
사실 숨기려고했다가 올블릿으로 인해 나온거죠.
그글 보고 그날밤 ZEROIRC 최종 종료를 내린거고요.
말한 해결책은 mirc 별도설치후 zeroirc script 설치 하고 그런식이나
아니면 mirc 라이센스를 썻다는 말 썻다는것등 있었습니다
이리저리해서 없어진거죠 뭐..
Commented by 드워프 at 2007/07/15 01:32
그렇게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해박하신 분이 애니메이션은 일본에서 DVD 주고 사서 보셔야지, 왜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TV 판 녹화물을 다운받아 보십니까? 엄연히 그것도 저작권법에 걸립니다.

당신이 포스팅하고, 봤다고 하는 모든 것은 TV 에서 적합한 형태로 방송해준 것도 아니고, DVD를 사서 본 것도 아니며, 어둠의 경로를 통해 녹화판을 불법으로 다운받았으니, 반성하시고 이제부터 보지마시길.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5 03:58
재작성합니다.

드워프님// 가능한한...산다면 변병이겠지요. 모든것을 떳떳하게 본다라고 단언은 못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노력하는 편입니다.
...사실 그렇게 많이 애니메이션을 보는편도 아니지만요.

덧붙여 도덕적인 면에서 비난을 받는것이긴 하지만 법적으로 불법인것은 "전송"하는 행위이지 수신하는 행위는 아닙니다(저작권법에 걸린다고 하셔서 덧붙입니다).


또한 제가 비도덕적인것과 제로irc의 불법적인면은 별개인만큼 제로irc가 라이센스 위반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 사시리입낟.
Commented by X-J at 2007/07/17 17:05
그러니까 불륜을 자기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범죄인거군요. 하하하하하하 님 웃긴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7 17:47
X-J님// 내가하면 로맨스남이하면불륜이아니라 너도나도 범죄자~가 제 논리입니다. 제로IRC를 깐것은 생계유지형 범죄도 아닌 범죄자가 자신의 행동을
억지로 합리화 시키려고 하는 행동때문에 까게 된 것 입니다.
그리고 제가 자주 하는 말인데, 제가 범죄자라고 제로IRC가 한 불법행위가 정당화 된다던가 혹은 제가 제로IRC를 깔 권한 잆다던가 이러는것은 아닙니다.
제로IRC측이 제가한 불법행위를 깔수는 있겠지요.


덧붙여 정 법적으로 따지신다면 제로IRC처럼 배포하는건 불법행위이지만 개인이 다운로드만 받는것은 현행법상 처벌할 근거가 없습니다(...와 유치하다)
Commented by 모노리스 at 2007/07/17 18:02
카일리아님 조횟수 쩜 올라가실듯 ~_~
어디선가 만선의 노래가 울려 퍼지는군욤 =ㅅ=

지나가다 한마디 툭 던지는 무성의한 댓글이 되겠지만, 자기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하면 불륜이라고 했는데, 불륜의 근거는?

카일리아님이 애니메이션 같은걸 인코딩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라도 하고 있었나요?
제로IRC는 원 제작자의 사용자 약관을 위반한 채, 수많은 사람들에게 멋대로 배포를 했죠. 흐음, 이래도 뭐가 불륜이고 뭐가 로맨스인지 설명이 必要韓紙?

잘못이 있다면 딱부러지게 인정을하고 보다 나은 방법을 찾아보는것이 쉽지는 않습니다만, 나만 잘못했냐? 너도 잘못했잖아 식의 논리는 보기 추하네요.
Commented by ar at 2007/07/17 18:02
이글올리신그쪽은 엠아얄씨돈주고다운받아서 씁니까 ?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7 18:04
ar님// 비등록판 사용중입니다. 그래서 매일 킬때마다 등록좀해달라고 하죠. 뭐 클라이언트 킬때 등록요청화면만 보면 되는지라
구태여 등록할필요를 못느껴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당연히 라이센스 위반은 아닙니다:)
Commented by ar at 2007/07/17 18:08
예시로 적은 ez2dj는 상업적 프로그램인데 제로아얄씨는 만들어서 돈을 벌 목적으로 만든것도아니잖습니까
Commented by X-J at 2007/07/17 18:11
'공유하는 사람은 명백히 불법이고 받는 사람은 잘못이 없다.' 라는 이치는 마치 집주인을 열렬히 뒷담화하면서도 얻어먹을껀 다 챙겨먹는 비열한 식객같네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7 18:53
ar님// 두개를 비교한건 그목적이 상업적이냐 아니냐가 아닌 더이상 버틸수 없을때까지 버텼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제로irc는 상업적 목적이 아니지 않느냐는 논리는 와레즈에서 돈 안받고 다운로드 하게 해준다고 상업적 목적이 없다고
하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X-J님// 현행법이 어떻다고 소개해 드린것이지 저는 첫줄에 "너도나도 범죄자"가 제 논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제가 가진 소프트웨어가 모두 합법적인것은 아닙니다만, 계속해서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구입하고있지요.

뭐 요컨데 난 잘못없다~ 라는건 아닙니다. 이게시물말고도 다른곳에서도 저는 저 자신의 불법 행위에 대해 지적/비난하는글에대해
피하거나 한적은 없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7 18:59
...리플이 소모성으로 빠지는듯해서 리플 달아 놓는데

저 개인에 대한 불법적인 지적이라면 수용하겠는데, 제로IRC에 대해 반박 하시려고 하시려면
제로IRC가 어떤면에서 불법적이지 않다는 근거를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했던말 또하는 앵무새가 아닙니다.
Commented by 크우소 at 2007/07/18 21:01
예시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는 "불법 수정 제작자가 끝까지 끌고 넘어졌다는 것" 이라는 변명을 내새우시는데..

더 할 말이 필요 없어질 정도..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18 22:20
[수정합니다]
크우소님//
"저는 적법성 합법성보다 이런 도덕적으로 불성실한 개발자의 마인드를 꼬집고 있는 것 입니다." <-

실컷 글 써놓으면 그중 일부만 보고 자신에게 맞춰 해석하는 분들이 요즘 이곳저곳에서 보여서 큰일입니다.
난독증이라고 하던가요?

아니면, zeroirc 개발자 라는 사람의 개발자 마인드가 도덕적으로 올바르다고 생각하신다면
저야말로 더 할 말이 없군요(...)
Commented by 아르시아 at 2007/07/20 09:42
하여튼 저작권 문제만 꺼내면 '넌 윈도 정품쓰니?' 이따위 개소리하는 사람들 꼭있죠.
<피장파장의 오류> 모르시나? 좀 아는 사람들 앞에서 그딴 소리하면 캐관광당하시는 수가 있습니다.
위에 댓글다신 분들 그냥 닥버하시죠. 글쓰신 분이 뭘 어쩄건 불법은 불법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봅시다.
Commented by gg at 2007/07/21 17:12
'내가하면 로맨스남이하면불륜이아니라 너도나도 범죄자~가 제 논리입니다'라고 하셨는데
글쓰시는걸 보니, 별로 그런 논리가 아니신것 같네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07/21 18:18
gg님// 뭐 그리보이시면 어쩔수 없네요.
Commented by 루이 at 2007/07/21 18:48
국내에서 irc돈내고 쓰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공짜좋아하는 한국인...
Commented by 하나님 at 2007/07/24 08:36
천국가세요.
Commented by PL at 2007/08/03 10:17
그저 뭐하나 생기면 키보드앞에서 다다다다 쳐대는구나.. 조회수가 그렇게 궁하고 사람 끌어모아서 입담하고싶으면 직접 제로 irc 제작진을 찾아가서 서로 한번 이야기해보는게 어떻겠나요. 글 딱보니까 한쪽으로 치우친거같은데 일단 제로 irc 측의 불법인줄알면서 끝까지 제작했다는점이 잘못일수있겠지만, mirc 라는 프로그램을 누가 등록판을 쓰는사람이 얼마나있다고 이딴글이올라오는지모르겠고, 위 댓글에서도 언급됬지만 우리나라사람들 꽁짜 좋아하는거 아시면서도 이런글이올라왔다면 할말이없음.
Commented by Cailia at 2007/08/03 12:53
PL님// 한쪽으로 치우쳐졌다는건 어떤 의미일까요. 그리고 누누히 적지만 mirc는 돈 안내고도 쓸수있습니다. 매번 시작할떄마다 등록하라는 문구만
몇초동안 보시면 됩니다. 불법인줄 알면서 끝까지 제작한건 잘못일수있겠지만이 아니라 잘못입니다.

아, 그리고 공짜 좋아하는건 나쁜게 아니지만 돈내고 써야 하는걸 공짜로 쓰려고 하는건 자랑거리가 아니지요.

애시당초 잘못을 잘못이라 지적하는것이 한쪽으로 치우쳐졌다고 하시는것부터가 참 거시기 합니다 :)
Commented by 네티즌 at 2007/08/05 16:42
리플 반정도 보다가 저도 한번 리플 달아봅니다 ㅋ

이글 쓰신분은 정말 앞뒤꽉막힌 같네요 ㅋㅋ
혹시 문과나왓으신가 ?;; 이렇게 막 자기주장 글 길게 쓰시는분들 보면 대부분이 문과분들이라 ;;;
(공부못하는 이과학생출신인 저로선 이렇게 자기주장 잘쓰시는분들보면...ㄷㄷㄷ)

세상 즐겁게 삽시다..뭐 누가 잘못햇고 누가 잘햇고 난 이런거고 쟨 저런거고...

참...네...원....그냥 즐겁게 살다 가쇼
Commented by Cailia at 2007/08/05 18:45
네티즌님// 안타깝게도 앞뒤 꽉 막힌 공돌이랍니다 :) (옆에 공돌이는 대단해 배너는 뻘로 붙여놓은게 아니지요(...))
잘못한 사람에게 잘못했다는것을 지적 안하면 그사람은 자신이 한것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글의 대상자는
잘못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지적"이 아니라 "비난"에 가까운 글을 쓰긴 했습니다.

잘못을 지적하는 글에 "그게 뭐 어때서"라는 리플을 달아주셔봤자 비난받는쪽의 입지만 약해질 뿐이라지요 :-)
Commented by Nairrti at 2007/08/06 13:35
http://nidev.tistory.com/tag/miRC

제로 IRC가 불법적인 프로그램 개조 작업을 수행한 것도 모자라서, 제로IRC로 돈을 벌려고 했다는 사실.
Commented by 하얀까마귀 at 2007/08/09 00:51
그저 덧글다는거 보면 '여태까지 쓰다가 닫혀서 짜증나 죽겠는데 이런 글까지 올라오니 더 짜증나. 이거 쓴사람이라도 까야겠어.' 같군요. 잘못은 잘못이죠. 암요.
Commented by 다크마린 at 2007/08/10 12:11
그럼 앞으로 제로 irc는 어떻게되는건가요? 제로 irc 자체가 안되는건가요?
아니면 제로 irc는 기존 irc를 해킹해서 사용하는거기떄문에
서버쪽 관련된것도 기존 irc에 몸담고 있기떄문에
제로 irc 자체는 계속 사용 가능한건가요?
Commented by 흠..이건 at 2007/08/10 22:13
제로 IRC가 불법인 줄은 꿈에도 몰랐내요
흠.. 그래서 아는 분들이 전부 사라지신건가
그래도 인터넷에서 비난글 같은 걸 막쓴다는게 좋은건 아닌거 같아요
비난에 가까운게 아니라 비난이죠 이정도면;
Commented by 허어 at 2007/08/12 22:59
불법이였나요..

그래도 돌아가던데..
Commented by 살빠진조정린 at 2007/08/13 01:57
뭐,, 내용은 참 좋습니다, 맞는 말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사람들에게 욕을 먹는다는건 자신이 너무 원색적으로 비난하지 않았나 생각해보아야할것같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08/13 09:45
Nairrti님// 뭐 한건 아니니까요. 마지막까지 뭔가 아쉽다 했었으니 저정도야(...)

하얀까마귀님// 뭐 재미있는건, 우리나라 상품을 외국에서 카피했다고 하면 난리 부르스인데 그 반대의 경우엔 까는 사람을 까는 요상한 풍토가 조성되어있죠 :)

다크마린님// 사용하는것 자체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아마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는건 전송하는 행위이지 수신받는 행위는 아닌걸로 알고, 라이센스 위반이기는
하지만 개인 사용자에게 태클걸기엔 문제가 많죠

흠..이건님// 잘못을 모를때는 젊잖게 지적할수 있으나, 자신이 하는일이 잘못된것임을 알면서도 계속한다면 비난을 받아도 할말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 포스팅은 제로irc 개발자가 자신의 입으로 불법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말을 하였으며, 그럼에도 마인드적으로 불량함을 확인했기때문에
비난을 하고 있는것 입니다.

허어님// 뭐 돌아가는거야 문제 없겠죠 :-)

살빠진조정린님// 이런류의 포스팅은 원색적이지 않다고 욕을 안먹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자신의 포스팅에 자신을 가지고 있는 이상 어디서 듣도 보지도 못한
사람이 욕한다고 물러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내용은 좋고 맞는 말이라면 제가 당당하지 못할 이유가 없겠지요.
원색적이고 비난하는 말투의 부분은 위쪽 답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Cocomo at 2007/09/06 02:26
흠.. 글쓴 사람은 업로더와 다운로더는 엄연히 다르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zeroIRC 배포한 사람은 범법자이고, 당신은 비도덕적이라는 것은 인정하는 건가요?

결국 똥묻은 개와 겨 묻은 개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덧붙여 이딴 논리를 앞세워 어쩌니 저쩌니 시끌벅적하게 만드는 사람은

어째서 대부분 일본애니메이션 빠돌이인 것일까요.

그리고 그 애니메이션 빠돌이들은 어째서 한국인들의 풍토가 어쩌니 저쩌니 세상 다 살아본 것 처럼 말하는 건지..

게다가 자신은 상당히 논리적인 인간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하는 듯한 말투.

오덕들의 공통점인 걸까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09/06 03:12
Cocomo님// 이글에 아직도 리플이 달리는군요-_-;;;
그리고 저는 별로 일본 애니메이션 빠돌이는 아닌데요. 오히려 애니메이션보다는 만화책을 좋아하지요 :-)

주장에 대해 논리적인 반박은 하지 못하고 개인인신에 대해 공격하는것만큼 추한것도 없답니다 :)

사실을 주장하는것을 오덕이라고 한다면 까짓꺼 오덕 하고 말죠.

음...그리고 제 구매생활의 최우선 목표는 현재 불법으로 하고 있는것이 있다면 그것을 적법한 상태로 전환하는데
있습니다.

최소한 말로만 떠드는 사람은 아니랍니다 :-)
Commented by aegis at 2007/10/21 21:27
지금 이 글에 덧글을 다는것에 대해 유감입니다. 좀 늦게 발견한건지라.. 으음.. 제 판단은.. 이렇습니다. 황우석사태때 국민들 기만했다고 법적소송걸었던거 아시죠?? 꼭 그런기분 드네요.. 자기도 불법인것 알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은 계속 킬때마다 등록좀 해달라 하는바.. 결과적으로 자신은 적어도 다른사람이 않하는 부분을 하고 있으므로 사용해도 문제 없다식인것 같습니다. 댓글들을 찬찬히 읽어보닌까 수긍의 자세는 보이지 않으며 일단 까고 보는것 같네요. 역으로 상대가 까면서 들어오니 일단 자기도 까고보자 일 수도 있겠는데 말입니다. 불법인거 알면서 다른사람이 않하는 행동 한다고 불법이 합법화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결국 님도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한거죠. 처음으로 돌아가서 필요할때 실컷 쓰다가 저번에 개발팀에 테클걸리닌까 나는 정의롭다 식으로 이렇게 대답하신것 같은데. 반성하시기 바랍니다. 불법인것을 알았다면 애초에 20달러 내고 mirc를 쓰시던가 하시지 왜 이걸 쓰셨냐 말입니다. 위에 댓글다신분들중 맞는 말도 있었습니다. 제가 봤을때도 그랬습니다. 인정할건 인정하고 부정하시기 바랍니다. 니가 정의는 아닙니다..
Commented by aegis at 2007/10/21 21:28
황우석사태때 국민들 기만했다고 법적소송걸었던거 아시죠?? 단체도 아니었습니다. 일개 개인이 문제 있다 싶으닌까 주제모르고 설친거 아니겠어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1 21:32
aegis님// 뭔가 오해하시는데, mirc는 반드시 돈을 내야 쓸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20달러를 내지 않은 사용자는 "돈내고 등록좀 하세요~"라는 문구를 매 시작할떄마다
의무적으로 수초 이상 봐야 합니다. 제로irc가 문제가 된 것은 이런 메세지를 완전히 죽여버려서지요. 전 크랙된 mirc사용하고있지는 않습니다. 요컨데 mirc의 불법성가지고
저에게 태클을 거시는건 무의미하다는 것 입니다.
다시 오실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답플은 달아 놓지요 :-)

"혹시 이걸 쓰셨냐 말입니다."란 말이 제로irc를 가르키시는거라면 전 제로irc 써본적 없습니다. 이 포스팅을 위해서 정말로 제로irc가 mirc의 등록 부분을 죽였는지 확인하기위해서
한번 깔아봤습니다.

비난을 하시더라도 되도록 글의 요지를 이해해 주시지 않으시면 뻘플밖에 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1 21:34
아, 그리고 여기서 황우석 사태는 안어울리는데요? 제로irc는 명백히 불법행위인데 황우석 사태와 비교하는건 에러인듯 합니다.
Commented by aegis at 2007/10/22 23:03
그럼 애시당초에 "zeroIRC를 사용한 적이 없으며 위에 캡쳐된 사진은 의무적으로 봐야하는 문구를 지워벼렸다는 증거자료 차원에서 올린것이다."라고 밝히셨어야 됐습니다. 본문과 댓글 어디에도 그런 내용은 없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댓글들이 올라오지 않았다고 봅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비난하긴 비난하되 자신도 써보고서 나중에 불리해지니 갑자기 튀어나와서 설친다라고 보이는 것 뿐입니다. 만약 그런 말을 첨가를 하셨다면 황우석사태를 내세우지 않았을 것이며 저 또한 다른 시각에서 판단을 했겠지요? 글은 잘 쓰셨습니다. 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소홀히 대한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P.S 유사휘발유는 판매자는 물론 사용자도 처벌받지요.. 허허..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2 23:15
aegis님// 음...다시 오셨군요...
글쎄요...이상하군요? 어쨰서 제가 그런 일을 해야하죠? 이 포스팅의 목적은 제로 irc의 불법성을 알리는게 목적입니다.
그리고 저는 분명 리플도중에 비등록판을 사용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mirc를 쓰는지 zeroirc를 쓰는지는 이 포스팅에서는
중요한 점도 아닙니다.
오히려 그런식으로 지적하는것은 자신이 좋아하는것이 부정당하자 반박하기 위해 트집잡는다고 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그리고...유사휘발유 사용자가 처벌받는것은 검증되지 않은 휘발유를 사용하여 도로에서 사고나면 자신만 다치는것으로 끝나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까고말해서 아직 법적으로는 개인 사용자가 불법 사용하는것을 처벌할 근거는 없습니다. 물론, 제로irc는 "배포"를 했기 떄문에 위반했지만요 :-)

왜 이런소리를 하냐하면 이상한 예를 들어봤자 소용없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제가 언급안한걸 혹은 주장에 오류가 있어서 그부분에 대한 반박이라면 모를까 난독하시고 절 비난하셔봤자 웃음만 나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2 23:24
그리고 위의 댓글들이라고 하셨는데...대부분의 댓글들이 "너도 불법을 쓰면서 제로irc를 왜까냐" 뿐인데...

이런리플은 우리나라 어느 인터넷 커뮤니티가서 "정품씁시다"주장하면 늘 달리는 수준의 리플이지요. 이건 제가 참고자료에 대한 출처를

명확히 명시 안했다고 리플다셨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Commented by aegis at 2007/10/23 23:05
허허 답변이 재밌습니다.. ㅎㅎ 먼저번 댓글에도 몇개 단어가 눈에 보이던데 ㄷㄷ 음.. 다시 따져보지요. 위에 언급된 댓글들은 님이 생각하는 소모성 댓글이 되겠습니다. 일부분을 전체로 몰아세운다던가, 난독증이 있네 없네 한다던가 님의 답변이 다 이런겁니다. 묻습니다. 제로IRC는 원 mIRC의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밝혔습니다. 허나 본문에는 명시가 않됐습니다. 답변의 태도로 봐서는 저도 한말씀 드립니다. 그 전에 댓글들에 대해 거기에 합당할듯한 답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왜 자꾸 비슷한 부류의 댓글이 올라왔을까요? 지금이야 그사람들 신경을 끈건지 잠깐 한번 들렸다가 다시 못온건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단지 그 댓글들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이라 생각한건 아니시겠지요? 분명히 자신이 생각하고 비슷한 계열의 사람들끼리 옳다고 생각되는 당연히 옳을 수밖에 없는 내용을 어느 다른 계열의 사람이 와서 테클건 것을 왜 당연한 것에 대해 그런 소모성 댓글을 다느냐 나는 오류를 범하지 않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듯 싶네요. 않그렇습니까? 이 점 생각좀 해보십시오.
Commented by aegis at 2007/10/23 23:14
도대체가 제로IRC가 왜 불법인지 정확히 제시를 하지 않고 단지 mIRC의 등록비는 20달러이다.라고 하면 뭐가되는 거죠? 중요한건 댓글이 아니라 본문입니다. 본문에는 무작정 불법 IRC대명사인 제로IRC. 아마 중/후반부에 언급을 했다고 하셔도 이건 mIRC가 있는걸 아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거고 제로IRC와 mIRC와 무슨 상관이느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태반일텐데요? 이건 말이죠? 아는사람 아니면 멀쩡한 프로그램 하나를 불법이라고 매도하고 까는거로밖에 않보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는것에 유감입니다..ㄷㄷ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3 23:41
aegis님// 요지를 잘못잡고 계시군요. 본 포스팅은 명백히 불법 소프트웨어이고 개발자(스크립터) 자신도 제로IRC가 불법이라는것을 알고 있음에도
자신의 홈페이지에 "어쩔수 없었다"는 식으로 글을 올린것을 보고 그 개발자를 "비난"하기 위해 포스팅을 한 것입니다.

지금 저에게 왜 제로IRC가 불법인지 정확히 제시를 안했다고 따지시는건 마치 와레즈에서 받은 게임이 왜 불법이냐고 욕하냐고 묻는것과 똑같은 수준이십니다.

아니면 제가 개발자 자신이 불법이 맞다고 인정한 프로그램을 이러이러하여 불법이다라고 소개한다음 비난해야 할까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3 23:46
리플달고 보니 직전 리플에서 목적에 대해 잘못썼었군요. 오해하실만도 하네요...이부분은 죄송하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쓴지 오래된글이라 잠시 착각했었군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3 23:51
제가 소모성 리플이라 언급한것은 제 글에 반대 의견의 대부분이 "넌 정품쓰냐" 란 식으로 받아 치고 있기 떄문입니다.
"제로irc가 불법이 아니다"라고 반대 하는것이 아니라면 결국 저에대한 도덕적 문제를 논하는 것 인데, 이건 본 포스팅의 주제와는
거리가 멀기 떄문에 소모적이라고 언급한것입니다.
그리고 넌 정품쓰냐 혹은 넌 dvd사보냐 라고 리플을 달겠다면 그건 이 게시물이 아닌 제가 불법을 썼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는
포스팅에 달았어야 맞겠지요. 전 제가 정당한 댓가를 지불한 물건이 아니면 포스팅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3 23:57
아는사람 아니면 멀쩡한 프로그램 하나를 불법이라고 매도하고 까는거로밖에 않보입니다.

-> 만약 정말 제로irc가 불법인줄 모르고 제가 뻘로 제로irc를 깐다고 생각한 분이 계시다면 리플에 "왜 제로irc가 불법 프로그램이냐"
라고 의문제기한 분이 계셔야 하지만 다시읽어봐도 그런분은 한분도 안계십니다. 그리고 무지는 자랑이 아닙니다. 남을 공격하려고 한다면
충분한 지식을 습득해야지 그렇지 않고 잘못된 지식으로 남을 비난하려고 해봤자 소용이 없는건 당연한것 아닐까요?

더군다나 물어본다면 답변해드리겠지만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위의 리플에서도 달았지만 제로irc가 불법이라는것은 제로irc홈페이지에서도
개발자가 스스로 언급도 했거니와, 이전부터 제로irc의 불법성때문에 문제제기를 받아왔었습니다. 즉, 제가 최초로 문제제기하는것이 아닌이상
저로써는 어째서 제로irc가 불법프로그램이다라고 증명할 의무도 필요도 없다는 것 이지요. 그렇다고 제가 허무맹랑한 근거로 제로irc를 비난한것도
아니니까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4 00:01
이상입니다. 맨날 이시간대에 답플달다보니 졸린상태로 묘하게 격하게 리플을 달았는데, 이제와서 지울수는 없고 당연히 기분 나쁘셨을테니
그부분에 대해 사과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의문나시는 점 있으시면 리플달아주시면 답플 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Cailia at 2007/10/24 13:23
본문과 관련없는 "뻘플"은 삭제합니다( -_-)>
Commented by 우왕국 at 2007/11/07 02:32
웃긴건 ZeroIRC 는 까면서 다른 불법 배포본들은 그냥 무시한다는 점
국내 mirc 사용자중 zeroirc 사용자를 빼더라도 대부분은 ZeroIRC 같은 분류의 불법 배포본을 사용하는데
Cailia님은 그 외의 언급은 전혀 하시지 않았군요.
'난 ZeroIRC를 깔테니 그저 그것뿐, 다른 것은 생각할 필요조차 없다.'
라는 뉘앙스가 풍겨지네요.
마치 음악 공유에서 볼 때 법원과 음반협회에서 소리바다만 까는 것처럼
머리만 자르려고 하는 것 같네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포스팅이나 한번 올려보심이 어떠신지요?
Commented by 우왕국 at 2007/11/07 02:40
자신의 홈페이지에 "어쩔수 없었다"는 식으로 썻다는 글을 독자들도 확인해야하지 않나요?
Commented by 우왕국 at 2007/11/07 02:42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에 "어쩔수 없었다"는 식으로 썻다는 그 글
독자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포스팅에 추가하시는게 바람직하지 않나요?
Commented by Cailia at 2007/11/07 08:24
우왕국님// 왜 제로irc만 까냐...하면 대표적인 물건이니까요 겠죠? 이 글을 쓸당시 화자되던 것이 제로irc이고, 만들었던 사람의 입장이 너무도 '황당당'했기 때문입니다.
아 그리고 음협에서 소리바다만 까는건 비교대상이 잘못 된 것입니다. 먼저 하나를 잡아서 판례가 만들어지면 그 뒤에 줄줄이 엮을수 있고, 현재 한국에서 대표적인
음악 공유 프로그램이 소리바다이기 떄문에 첫타로 당하는 것 일뿐입니다. 다른것의 처벌은 늦어지는 것 뿐이지요 :-)


이 포스팅을 썼을때는 그 글은 홈페이지가서 충분히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현재의 사정으로 이제와서 읽는 사람들을 위해 보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이요? mirc엔진을 기반으로한 국내 불법 irc클라이언트들이 싹 '사멸'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이전페이지 | 다음페이지 >

첫페이지이글루스쩜컴
권장해상도 : 수평 1152 이상
추천환경… OS : 인터넷 되는 OS, 브라우저 : 이 화면이 보이는 것, 기타 : 플래시, 영상/음성 재생기.
내환경… OS : Windows VISTA SP1, 브라우저 : Internet Explorer 8

이글루스쩜컴은 어떤 브라우저는 제대로 지원 못할지 모릅니다. Copyrightⓒ SK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