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계의 문제아 "소년탐정 김전일" 무언가 번역

소년탐정 김전일(긴다이치 소년의 사건부)덕분에 한국에도 작품은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일본에 "긴다이치 코우스케"라는 탐정이 있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름에 관한 에피소드가 한국에도 그럭저럭 알려졌다 생각하는데, 위키피디아를 읽다가 눈에띄는 2가지 부분이 있어서 옮겨 보았습니다.

=======================================================================

[긴다이치 코우스케에 관하여]

주인공 하지메(긴다이치 하지메, 이하 김전일)의 할아버지로 되어있는 긴다이치 코우스케는 원래 소설가 요코미조 세이시가 만들어낸 일본 굴지의 추리소설의 주인공이다. 주인공을 긴다이치 코우스케의 손자로 한다는 설정은 코단사의 편집자가 주인공을 아르센느 루팡의 손자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 루팡3세를 보고 생각났다고 한다.

본작에서 단순한 고교생이 사건을 해결하는 이유를 "유명한 탐정의 손자니까"란 한마디로 설명한건 알기쉬운 설정 이라 하겠지만, 실제로 소설내에서 긴다이치 코우스케에게 손자 이전에 아들이 있었다는 언급하는 부분이 쓰여진 적이 없고("긴다이치 소년의 사건부"에서는 김전일 자신이 이점을 가지고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발언을 한다), 작품의 인지도가 올라감과 동시에 요코미조 세이시의 유족측으로부터 항의를 받은 일이 일부에서 보도되었다(이 건때문인지 김전일의 결정대사가 연재초기에는 "긴다이치 코우스케(할아버지)의 이름을 걸고"라고 했지만 중반부터는 "할아버지의 이름을 걸고" 라고 표기되고 있다). 덧붙여 긴다이치 쿄우스케(※)의 자식들에 의하면 요코미조 세이시는 긴다이치 쿄우스케 일가에 자신의 책을 주고 있지만 본작의 작가 측에서는 그런일이 전혀 없고, 성씨를 사용한다는 연락도 없었다고 한다.

※긴다이치 쿄우스케 : 일본의 언어학자. 요코미조 세이시의 소설에 등장하는 명탐정 "긴다이치 코우스케"의 모델이 된 인물.



또, 긴다이치 코우스케의 여성관계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가장 유력하게 여겨지는 것은 '생애 독신으로 살았지만 사랑했던 여성은 몇사람 있다' 이다. 그렇지만 여벽이 나쁘다는 묘사도 있어 진위의 정도가 확실치 않다. 작중 사랑했었다는 묘사가 확실히 된 여성은 두명이 있다. 만화에서 긴다이치 코우스케는 외가쪽 할아버지로, 김전일의 부친은 데릴사위이다.


무대설정이 "팔묘촌" "이누가미일족"을 연상시키는 "목없는 마을 살인 사건"이나 범인이 긴다이치 코우스케 시리즈의 한작품의 타이틀과 같은 이름을 자칭하는 "흑사접 살인사건"등 긴다이치 코우스케를 의식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이야기가 있다.



[트릭에 관하여]
초기 에피소드에는 과거 미스테리 작품으로부터 트릭의 유용/모방이 있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문제를 지적한 주간지의 질문에 대해 주간 매거진 편집부에서는 트릭 유용을 인정한뒤 "미스테리 작품은 옛부터 트릭을 유용/응용 하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그러나 "이인관촌 살인사건"으로 "점성술 살인사건"의 트릭이 모방된 시마다 소지로부터 "이 문제는 민사소송으로 발전될 수 있다"라는 제목의 기고문으로 비판과 항의를 받는다. 내용은 "작가에게 사용하기 전에 허가를 받아야 하는것이 당연",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게릴라적인 발상"이라고 한다.


그후 항의를 받은 "이인관촌 살인사건"에 대해서는 1999년 코단사 인터네셔널에서 발행한 바이링궐판(2개국어판)에서는 '"점성술 살인사건"의 트릭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점성술 살인사건을 읽을 예정인 독자께서는 그 부분을 유념하신뒤 읽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설명서가 붙어있다. 또 2007년 편의점에서 재판 된 "이인관촌 살인사건"의 코믹에서는 "이 작품의 메인 트릭은 시마다 소지의 점성술 살인사건의 트릭을 사용하고 있다는것을 기억하고 읽어 주세요"라는 안내와 함께 판매중인 점성술 살인사건의 표지 사진이 게재되어 있고 공식 캐릭터북 "긴다이치 소년의 모든사건부"의 이인관촌 살인사건의 소개 페이지에도 "점성술 살인사건의 트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또 드라마의 비디오판은 문제가 지적된 뒤 "이인관촌 살인사건"을 결번으로 여기며 "제1화 이인관촌 살인사건은 제작자의 사정상 수록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2편부터 수록이 됩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라고 적혀 있다.

덧글

  • 잠본이 2009/07/11 21:59 # 답글

    킨다이치가 실존인물 이름에서 따온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제임스 본드도 조류학자 이름에서 따왔다는데 왠지 학자들이 이런 것과 연관이 많은 듯? )
  • Cailia 2009/07/12 00:39 #

    애니메이트에도 올리셨던 트랙백에 걸렸던 글을 읽고 문득 김전일에 관한 이야기가 생각나서 보충할겸 찾다가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에 덧붙여서 모델이 되었던 긴다이치 쿄우스케에서 긴다이치 코우스케가 나오게된 부분을 떄봤습니;다.

    ====================================

    요코미조 세이시의 추리소설에 등장하는 명탐정 긴다이치 코우스케란 이름은 긴다이치 쿄스케의 이름을 토대로 하고 있다. 요코미조가 "본진살인사건"을 집필하던 무렵, 이 작품에 등장하는 새로운 탐정의 이름으로 당초 "키쿠다이치 ○○(※1)"라고 생각하고 있었다가 마침 그 시기 요코미조가 살고 있던 도쿄 키츠쇼지의 린조(※1)에 있던 "긴다이치 야스조"에서 따와 "키쿠다이치"와 비슷한 "긴다이치"로 변경하게 되었다. 또 야스조가 저명한 언어학자였던 쿄우스케의 친동생인걸 알게되어 "쿄우스케"도 빌려서 "코우스케"라고 하게 되었다. 장남인 "긴다이치 하루히코"는 "카네다(金田)"라고 잘못 읽히는 일이 많은 "긴다이치(金田一)"라는 성을 유명하게 해준 요코미조에게 "천금을 줘도 상관없다"라고 말하며 감사하고 있다(※3).

    ※1 키쿠다 ○○ : 당초 예정이었던 키쿠다 라는 이름은 극작가 키쿠다 카즈오를 모델로 하였었다.
    ※2 린조 : 2차대전 당시 주민통제를 위해 만들어졌던 말단 지역조직.
    ※3 카네다와 긴다이치 : 긴다이치 코우스케 이전에 "긴다이치"란 성은 드문 부류에 속하여 긴다이치 하루히코도 매번 성을 "카네다"라고 잘못 읽혔다. 특히 소집된뒤 군의 상관으로 부터 "(성을 카네다라 읽힌 뒤)이름을 읽을 수 없다"라고 불합리하게 큰 소리를 듣기도 했다고 한다. 그 "긴다이치"가 요코미조 작품의 영향으로 누구나 읽을 수 있는 보통 성이 된뒤 지금까지있었던 이름으로 겪었던 고생도 없어졌다고 한다.
    - 金田一 春彦(긴다이치 하루히코) -> 金田 一春彦(카네다 ...???)
  • TOMORU 2009/07/12 14:38 # 답글

    그가 항상 가는곳에는 살인사건이 일어나는 무서운 탐정
  • 천지화랑 2009/07/12 19:33 # 답글

    대체 몇년 째 재학중;;;;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