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내손에, 아이폰/터치용 천체 프로그램 "스타 워크" iPhone/iPod

눈으로 우주를 관찰하던 옛날부터 화성으로 유인 우주선을 날려보낼 생각하는 지금. 아마 앞으로도 우주는
인류에게 있어서 미지와 동경의 대상일것입니다.

아무나 그 존재에 접근할수 없기에 우주는 동경의 대상이지만, 기술의 발전은 간접적으로 우주를 접할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아이폰/터치용 천체 프로그램인 "스타워크"는 태양계를 중심으로 별자리, 행성들을 3D로 만들어서 표시해주는
어플입니다.

2.99달러 / 350엔 (반값 할인 이벤트 적용가)







사실 스타워크를 보다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팟 터치가 아닌 아이폰으로 가동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GPS로 현재 위치를 수신하여 현 위치에서 어떤 별자리가 보이는지를 표시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터치에서도 수동으로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면 되기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터치던 아이폰이던 위치정보가 꺼져있는경우 저 메세지가 뜨고 켜져있는 경우엔 송신 여부를 묻습니다.
설정을 하면 설정의 일반으로 날아가니 터치유저는 그냥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스타워크의 첫 실행모습입니다.

GPS가 켜져있는경우 현재 위치에 따른 별자리가 보이겠지만, 터치의경운 그냥 기본값으로 덜렁 던져 놓습니다.

화면의 각 귀퉁이에있는 4가지 버튼이 메뉴라 하겠는데 좌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도움말(혹은 정보), 시간설정, 옵션/표시방법 변경, 찾아보기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옵션부터 보겠습니다.


옵션은 총 4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나이트 모드. 위 스샷은 나이트 모드를 킨 상태입니다.
2번째는 별자리 표시 여부.
3번째는 소리
4번째 밑의 밝기처럼 보이는것은 별들의 밝기 표시입니다.




위 2스샷이 밝기의 최저치와 최대치의 비교입니다. 기본값은 적당히 맞춰져 있습니다.




위 스샷은 우하단의 아이콘의 2번재 아이콘을 터치하여 시점을 변경한 모습입니다. 각 터치할때마다
지구를 바라보는 시점과 지구에서 바라보는 시점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ps가 없는 아이팟 터치는 위와같이 위도 경도 0, 0, 그러니까 바다위에 던져져 있습니다.

검색으로 검색할수 있는 도시/국가의 경우 지구를 회전시키면 근처에있는 도시로 자동 선택이 됩니다.



지구를 돌리고 돌려서 찾은 서울. 늘 그렇지만 이런 어플에서 한국은 서울말곤 도시가 없더군요.



위 스샷은 지구를 최대로 확대한 모습과 최대로 축소한 모습입니다. 좌측에 밝은것은 예상하다시피 태양입니다.



위 스샷은 지구에서 바라본 시점으로 확대시켜본 모습입니다.




이런류의 어플이 곧잘 그렇듯, 이것도 한손가락으로 드래그하여 이동시킬수 있고 양손가락으로 확대/축소 및 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스샷들은 그렇게 이곳저곳 옮겨본 모습입니다.

특히 달의 경우 빛을 받은 현재 달의 모습도 시뮬레이트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모습]



시간은 기본적으로 터치의 시간을 따라가나, 우상단의 시계 아이콘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스샷은 낮과 밤의 한국의 모습.




좌하단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검색한 모습.

검색에서는 도시, 별자리, 행성등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즉시 위 스샷처럼 레이더로 지정하여 이동해줍니다.




[검색기능으로 찾아본 스피카와 안드로메다]



평소에 좌상단은 "?" 아이콘으로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주지만 위처럼 특정 행성등을 지정하면 ?가 i로 바뀌고
i를 탭하면 선택한 것이 확대된뒤 좌측에 그에대한 설명이 표시 됩니다.




특히 어느정도 자세한 정보가 있는 별의 경우 "i"밑에 "W"가 생기며 이것을 탭하면 위키피디아로 이동하기 떄문에
3G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아이폰의 경우, 혹은 wi-fi연결중인 터치에서는 보다 자세한 정보를 바로 검색해 줍니다.




별을 충분히 많이 뿌려둬서 화려한 배경에 실시간 시뮬레이트 되는 달과 지구의 빛의 상태. 별자리와 성운, 행성등
스타 워크는 조금이라도 우주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상당히 많은 즐거움을 주는 어플입니다.


안타까운건 일본어도 지원하는 이 어플이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인데, 설명등을 보고 바로 해석이 안될수는
있으나 어플 쓰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물론 관심이 없더라도 충분히 즐기고 가지고 놀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핑백

덧글

  • ㅁㄴㅇㄹ 2009/10/08 11:12 # 삭제 답글

    재밌는 어플이네요, 감사합니다
  • Cailia 2009/10/08 22:41 #

    그냥 아무생각없이 가지고 놀기 좋습니다.

    위키피디아 갈것없이 간단한 정보 정도는 어플 자체적으로도 지원하구요.
    (영어/일본어 2개국어는 확인. 한국어는 지원안함...Orz
  • Niveus 2009/10/08 13:23 # 답글

    흐음 컴용 소프트들과 비교해서 별들이 좀 많이 과장이랄까 크게 그려놨네요.
    뭐 소화면에선 당연한 선택일지도 모르지만 혹여나 사람들이 별들에 대해서 너무 환상을 갖지 않으려나 -_-;;;
  • Cailia 2009/10/08 22:42 #

    스펙적인 문제가 있으니까.
    그렇게 치면 스피카는 태양만한 크기게?(....그보다 하나밖에 안보이네)

    천체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어설프긴 하지만 "4000원짜리 어플"이라고 생각하면 그럭저럭 괜찮은편.
  • 미친과학자 2009/10/08 17:23 # 답글

    역시 애플....무서운아이....(응?)
  • Cailia 2009/10/08 22:45 #

    사과가면(...호러물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