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만우절용으로 만들었던 프로그램 개발 일지 UCC

[2월 3일]

요즘 오락실에서 열!투! 중인 콘마이사의 음악게임 리플렉 비트.

이게임덕에 반년만에 xcode 다시 켜보는중.

목표가 생겼으니 다시 열심히 해봐야(...)



[2월 6일]

요즘 오락실에서 달리고 있는 리플렉비트.
터치형 게임이긴 한데 정전식도, 감압식도 아닌 적외선 방식이더군요. 이 형태의 대표적인 게임이라면 한국의 DJMAX 테크니카...

패널을 터치 패널로 하면 유지보수에 따른 코스트 문제때문에 화면과 터치입력을 나눈걸려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튼 "터치"게임이다보니 유비트보다 이쪽이 아이패드에 더 잘 어울리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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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목표를 잡아놓은지라 정석대로 공부하는게 아니라 엔진 하나 받아서 하나하나 뜯어가며 노는중.

이걸 어떻게 구현해볼까~ 고민중입니다. 일단 대략적인 내용은 낙서하며 궁리중. 여전히 이런건 노트에 낙서하면서 고민하는게 잘되고 잼난듯(...)

자기전 아이콘하나 뚝딱해서 넣어서 찰칵. 내일은 타이틀화면까진 어떻게 띄워봐야






[2월 6일]

하드코딩으로 하나하나 넣어보는 중.
쓰면서 절감하는거지만 VS에 익숙한 사람들이 왜 xcode를 지랄맞다고 하는지 알듯...
사실 이건xcode가 나쁘다기 보다 VS가 넘사벽인 탓이지만(...)

지금 가장 아쉬운건 역시 영어인듯~

DX할때랑 또 다르니





[2월 13일]

리소스 작업은 윈도우에서, 코딩은 맥에서 하다보니 파일 옮기는게 은근 귀찮음...

각 파트별로 리소스 만들어서 배치해놓고 느낌 살펴보는중.

이제 저기서 좌우측에 배치된것을 손가락에 따라 움직이도록 해야 하는데(...)





[2월 15일]

이 화면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를 거진 다 만든듯. 나머진 프로그램적으로 띄우는걸 구현하는 작업이 남은듯
(현재는 각 리소스를 고정좌표로 뿌려주는중)

사진은 자켓 하단의 난이도 선택화면을 터치하여 변하는 부분 테스트용.
묘하게 반응이 늦다했는데 터치부분이 touchended로 되어있던.
touchbegan으로 바꾸니 손때기전에 반응하긴 하지만, 그래도 생각만큼 빠릿빠릿하지 않은듯...


그러고보니 xcode시뮬레이터 상에서 굴리는것보다 아이패드에서 굴리는게 더 빠르던데 이건 뭔 일이지...(아이패드에서 굴러가는 속도가 의도한 속도긴 한데...)







[2월 20일]

영 생각대로 구현이 안되서 골머리 아파지는중....





[2월 21일]

메뉴에서 터치 인식이 생각만큼 빠릿빠릿하지 않아서 걱정했는데 막상 메인으로 넘어가니 생각만큼 티가 안나던. 다행다행

단순 터치와 드래그에 따라 반응이 달라져야 하니 터치후 몇프레임 이내의 텀을 주어야 할듯.

가장큰 관건은 역시 아이패드 메모리가 어느정도까지 동시 표현이 가능할까~ 인듯....





[3월 10일]

만들어둔 리소스 전부 올린다음 BGM까지 넣으니까 그럴듯해 보인다~.





[3월 21일]

cocos2d의 심플오디오엔진의 기능은 너무도 심플한듯.

재생, 정지, 멈춤, 볼륨조절 외엔 거의 없는듯? 다른샘플소스보니 페이드효과도 직접 만들어야 하는 것 같고...

그보다 재생이 끝났을때 리턴값 뭐 없나...아무리 뒤져도 안나와서 일단 재생시간 고려해서 리줌 시켜두긴 했는데....





[3월 21일]

화면 입력시 이게 단순 싱글터치인지 드래그인지 확인후
드래그라면 커버를 이동시키고, 터치일때 해당 좌표에 자켓이 있다면
해당 자켓을 선택후 프리뷰 재생...
이쯤 되니 뭔가 있어 뵈네(...).





[3월 30일]

오브 날아다니는 부분은 역시 전에 테스트삼아 구현했던적이 있다보니 생각보다 수월하게 된듯.

문제는 역시 싱크부분인데...끄응...보정맞추는데 골머리 썩을듯....






[3월 31일]

왔다리 갔다리~
기간내에 완성할 수 있을라나~





[4월 3일]

약 1달 반동안 만들어 본거...
결국은 막판에 코드가 꼬이면서 즐치긴 했지만(...)

이제 원래 계획대로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영상은 아웃풋 낸다고 API짜맞추기 식으로 막코딩).

덧글

  • 룬그리져 2011/08/02 23:32 # 답글

    님 대체 뭘 만들고 계신....라지만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 adol 2011/10/13 11:46 # 삭제 답글

    헉 이거 직접 리플렉 비트 따라 만드신건가요??? 아니면 정식 리플렉비트 인가요? 싱크로율이 엄청난데;;; 요즘 유비트를 모티브로 공부해가면서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 엄청난 동기부여네요;;ㅋ
  • Cailia 2011/10/13 14:39 #

    정식 리플렉 비트 플러스는 올해 발매 예정이더군요.

    위에껀 4월 1일 공개를 목표로 만들었던 짝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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