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판 이스1크로니클스 소감 Falcom


예전 이스 개발진이 만들었다는 소문의 ARPG "프란"이 아이폰으로 이식 됐을때 "이정도 느낌이면 이스도 충분히 이식 가능하겠다"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게 몇년이 지난 이제서야 현실화 되긴 했지만요(...)


아무튼 PSP판으로 나온 크로니클스를 베이스로 이식된 이스1크로니클스 입니다.


게임자체는 대체 몇번째 괴롭히는 에스테리아-다암의탑인지 모르겠지만(...)















출시소식이 들렸을때 부터 제가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바로 한글화.

이스 이터널이 한글화 출시되었던 점도 있지만 그보다 닷에뮤가 출시했던 게임들은 대부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멀티랭귀지를 지원했기 때문이죠.


물론 그동안 이식했던 게임 대부분이 아케이드 게임의 에뮬레이터 이식이다보니 메뉴의 한글화 정도에 그치긴 했지만, 아무튼 기대해볼만 했고 기어코 한글화를 해냈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운것은 번역을 이식사인 닷에뮤가 직접 처음부터 다 다시 했다는 점 입니다.


이것은 2가지를 의미하는데

1. 아쉬운 번역.
프랑스인이 일본 게임을 한글로 번역하는 괴상한 상황이라서 아직도 칭송받는 이스 이터널의 번역에 비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실제 프로세스는 어떨지 모르곘지만 중간중간 번역의 괴상함을 고려하면 아무래도 일본판 이스를 프랑스어로 번역한 뒤 그 데이터를 다시 한글로 번역한 것 아닐까 싶네요.

(성질 고약해 보이는 간호사)





2. 향후 닷 에뮤에서 이식하는 게임이 한글화 될 가능성이 높다
자체 개발팀에서 직접 번역을 했다는건 아무래도 이 부분을 기대해도 좋지 않나 싶네요.




아무튼 그렇습니다.






게임은 PSP판을 그대로 이식한거라 리소스는 물론이고 글자까지 상당히 튑니다.

이미지는 그렇다 하겠는데, 글자까지 구지 이렇게 PSP해상도에 맞출 필요가 있었을가 싶더군요.





덧붙여 멀티랭귀지의 경우 어디까지나 "텍스트"에 한해서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XML 스크립트였습니다) 이미지 리소스는 일본판에 준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시작할때 오리지널 모드와 크로니클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 모드에 따라 게임내 CG가 이터널 혹은 크로니클스 신규 버전 으로 교체 표시됩니다.


이는 중간 중간 삽이되어 있는 무비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치는데, 사운드의 경우 오리지널/크로니클/PC-88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게 해둔 것에 비해 그래픽 리소스는 처음 시작할 때 선택한 것이 고정되는건 아쉽더군요.

이는 원판 사양이 그래서 그런거지만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게 기능을 넣어줬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스 이터널 이후 이스의 대표 연출인 처음 집에서 나갔을때 나타나는 햇빛.






조작은 터치조작 과 패드조작 2가지를 지원합니다.


터치 조작의 경우 화면을 터치한 시점에서 가상 패드가 생성된 뒤 아날로그 스틱 처럼 조작하는 방식인데, 조작성이 애매하기로 정평난 닷에뮤치고 상당히 할만한 조작감을 보여주더군요. 여기에 8방향 이동외에 추가된 자유이동으로 플레이를 하면 쾌적한 조작감을 보여줍니다.


어디까지나 마을안에서 말이죠.


물론 패드플레이를 하면 걍 콘솔로 게임하는 기분이니 이쪽에 대한 설명은 패스하겠습니다.



















(베셔리포션이 어쩌다가...)


















이스 팬 사이에서 논란인 번역을 꼽자면 이 둘일껍니다.

다암이냐 다므냐
다르크 팩트냐 다크 팩트냐 다르크 퍽트냐 뭐 이런.


일단 다암은 기존 한국에서도 쓰이던 다암이 그대로 차용되었는데, 다크 팩트는 다르크 팩트가 됐더군요.



덧붙여 저는 다크 팩트파 입니다(..)









개명당한 루터








(난 아이폰이라고...)







(크로니클스 기반 일텐데 우째 이터널...)






.
.
.

뭐랄까...할말이 딱히 없네요.


이스는 이터널, 완전판, 1&2크로니클스까지 할만큼 다 한 상태에서 한 것이다 보니 게임적으론 뭐...없습니다.




이식은 이정도면 준수하잖나 싶습니다. 일부 번역이 좀 거슬리지만 플레이에 지장을 줄 정도도 아니고.



이정도면 이스2크로니클스가 출시되면 속공으로 구입할 듯 하네요.




딱 하나 현시점에서 아쉬운게 있다면 바로 2주차 플레이 비지원 입니다.

특별한 콘텐츠가 있기를 바란다던가(타임어택-보스러쉬가 해금되긴 합니다) 그런게 아니라, 도감을 보면 대화한 사람들이나 퇴치한 마물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는데, 이 정보가 계승 안됩니다. 만약 도감을 컴플리트 하고 싶으면 한번에 다 해야 합니다.

요컨데, 다암의 탑 밖에 있는 마물들의 정보는 다암의 탐 들어가기전에 컴플리트 못할경우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거죠.



끔찍해라...



덧글

  • 조훈 2015/04/30 00:40 # 답글

    오... 재밌겠다.
  • White지우개 2015/04/30 09:35 # 답글

    나중에 여유될때 질러야겠네요
  • 은이 2015/04/30 09:49 # 답글

    다르크 팍토.. ㅠㅠㅠㅠ 그래도 나온게 어디냐! 며 위안을 삼겠습니다.
    세일을 노려봐야...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