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DEC2016] "아이마스 플래티넘스타즈" 표현의 핵심 "밸리어블 툰" 아이돌마스터





전문: [CEDEC2016] "아이마스 플래티넘스타즈" 표현의 핵심 "밸리어블 툰" 대 공개 (게임와치)





[발표]
반다이남코스튜디오 비주얼 아티스트 아베 타카유키
리드 배경 아티스트 토미타 토모코
리드프로그래머 마에자와 케이이치











플래티넘 스타즈는 시리즈 최초의 PS4용 타이틀로, 트랜드의 변화와 과거 작품의 모델이 완성형에 도달한 점 등을 감안하여 3D모델을 새롭게 제작하게 되었다.

그 표현의 큰 포인트가 되는 것이 "밸리어블 툰" 이라 불리는 새로운 렌더링 기법.







"아이돌마스터2"에서는 "센시티브 툰" 이라는 독특한 렌더링 기법이 채용되었는데, "밸리어블 툰"은 이를 더욱 발전시킨것이다.








밸리어블툰은 시간적, 공간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빛과 그림자를 일러스트 터치의 3D모델에 위화감 없이 표현하는 기법. 단순히 툰 풍으로 쉐이딩을 적용하면 중요한 정보도 날아가 "왠지 저렴한" 느낌이 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으로, 밸리어블 툰을 사용함으로 아이돌 피부의 윤기나 생기를 표현하는게 가능하게 되었다.



밸리어블툰의 구성요소에는 몇가지가 있어서 칙칙한 색감이 나오지 않도록, 원치 않는 색감이 나오지 않도록 그림자 색을 산출, 아이돌의 움직임에 따라 산출되는 그림자의 디테일 추가, 머리/눈/뺨/혀/눈동자 각 파츠별로 고유의 처리를 할 것 등이 있다. 이들을 결합함으로 아이돌들을 어디서 봐도 귀엽게 보이도록 만들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처리가 이루어지는지는 본 강연에서 말하지 않았지만, 그 힌트로 "3D 모델에 광원이 닿을때 빛에서 먼쪽에 그림자가 생긴다. 이때 그림자를 모두 같은 처리를 하는게 아니라 광원에서 가까운쪽과 먼쪽의 계산식을 바꾸고 있다." 라고 말했다.







(이후 생략)


.
.
.


음...뭔가 밸리어블 툰 관련해서는 보여주다가 말았다는 느낌인데...

다른 미디어 정리글 올라오면 더 봐야 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