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인즈 게이트 선형구속의 페노그램 클리어 FNT

이전글: 슈타인즈 게이트 제로
이전글: 슈타인즈 게이트 클리어




...결국 느즈막히 페노그램까지 플레이 하였습니다.

컴플리트 클리어(플래티넘 트로피) 타임 13시간. 아무리 넘버링 타이틀이 아니더라도 이 클리어 타임은 좀 심하잖아...싶습니다(...)





얼마전 카오스 차일드 출시 기념으로 세일 했었는데 그때 하지 않은걸 정말 크게 후회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세일하면 하던 안하던 일단 비익연리 사 놔야 할 듯 싶습니다(...)


아무튼 선형구속의 페노그램...무인판의 경우 엠트릭스에서 이식한 반면 이번작은 엠트릭스가 도산 상태이기 때문에 메이지스가 직접 이식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모든 리소스가 정직하게 풀려 있어서 CG나 스크립트, BGM을 원하면 얼마든지 걍 빼낼수 있는 구조인데, 그거 빼고 모든 면에서 무인판 보다 한글화 퀄리티가 상승하였습니다.




이하 긴 글.













무인 한글판을 바로 직전에 플레이 한 상태에서 페노그램을 플레이한 소감은 "상당히 로컬라이징에 신경을 썼다" 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예를들어 무인판의 경우 ktkr, kwsk를 그대로 내보낸 반면 페노그램은 위와 같이 ktkr는 astd(아싸떴다), kwsk는 ㅈㅅㅎㄱ(자세하게)로 처리되었습니다.




(....)








텍스트(스크립트) 이외엔 거의 손을 대지 않았던 무인판 한글화와 다르게 어느정도 중요도가 있다 보이는 내용의 경우 이미지 한글화도 착실히 실시하여 다소 공을 들였구나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
.
.






그런데 스크립트 미스가 꽤 많습니다.

출시후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는걸 감안하면 좀 이상할 정도의 비율이더군요.

가장 많았던건 TIPS 표시용 스크립트 오류. 한글로 스크립트 옮기는 과정에서 깨졌을 가능성이 있잖나 싶습니다.










베스트였던 나에의 푸시걸(...) 이벤트.




본 작의 경우 메인 스토리의 중요 포인트를 하나씩 때서 만들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맨 처음 오카베 시나리오인 주사선상의 지킬 플레이땐 "걍 개그물인가?" 하며 그냥 저냥 플레이 했는데, 크리스가 등장한 뒤 스토리가 반전되었기 때문에 이후 어느 스크립트도 허투로 읽지 않게 되었네요.








전체적인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잖나 싶습니다. 슈타인즈 게이트 세계선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진지하고 안타까운 이야기가 많았던것도 개인적으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마유리, 크리스, 루카 모두 오카베를 위하 D메일로 과거를 개변하는 부분은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인판 본편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모두 오카베가 직접 보냈던걸 생각하면 더더욱 말이죠.







가장 마음에 드는 에피소드는 역시 나에편 이었습니다.

무인판과 제로를 통해 디스토피아화된 세계의 왈큐레의 활동에 대해서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라운더의 습격을 받았던 직후 부터 디스토피화된 세계 중간의 단계의 이야기는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편린을 볼 수 있었던 점이 큰 수확 아니었나 싶습니다. 무엇보다 디스토피화 된 세계선의 나에와 달리 이쪽 세계선의 나에는 어느정도 구원을 받았다는 점 역시, 미래가 안좋다는 점은 확정임에도 그나마 위안 아니었나 싶네요.









아쉬웠던것은 CG다시보기 메뉴. 16:9 이미지가 아닌 경우 스크롤 하여 확인이 가능한데, 축소 확대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전신을 한번에 볼 방법이 없었습니다.


...물론 데이터 까서 보면 되긴 합니다만(...)




아무튼 전체 분량도 짧은데 그걸 또 11등분한지라 아쉬움이 한둘이 아니긴 했지만...그래도 역시 플레이해서 좋았다 라는 느낌이 더 강한것 같습니다.











이하 하시다 이타루 스페셜.
















후....








덧글

  • FDSA 2017/05/30 23:25 # 답글

    크리스 에피까지만 클리어해두고 다른 게임하느라 묵혀뒀는데

    그새 올클을 하셨다니...
  • Cailia 2017/05/30 23:48 #

    뭐 순수 플레이 타임 12시간에 폰트리거 메일 답신에 1시간 들어간것 뿐이니까요 :3

  • sevil 2018/09/03 10:34 # 삭제 답글

    크리스 상복 입고 왔을때, 크리스가 아니라 카가리인줄...

    그때 갑자기 분위기 반전이 진짜 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